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4693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이나호 | 18/11/14 10:30 | 추천 0 | 조회 1841

근력운동을 꾸준히하면 요요가 안온다? +824 [24]

SLR클럽 원문링크 m.slrclub.com/v/hot_article/533712

EPOC 효과
회복기 초과 산소소모 (excess post oxygen consumption) 라고 불리우는 효과 입니다


어떤이들은 근력운동으로 근육을 만들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서 살이 빠지거나 혹은 요요현상이 오지않게 막아주므로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이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말입니다.
물론 결과는 같지만 실제로 근육량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는건 좀 미미한 수준입니다.

고강도 유산소(무산소 운동)이나 근력운동이 칼로리 소모 효율이 낮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의 주장에 의하면 지방연소비가 적다는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운동의 경우 폭발적인 순간 에너지 소모가 요구 되며 이러한 에너지의 경우 지방의 소모가 아닌 몸에 저장되어있는 글리코겐을 소모 하게 됩니다. 이경우 운이 좋으면 산소와 만나 정상연소 되거나 산소를 못만나 불완전 연소가 됩니다(즉, 에너지를 비효율적으로 많이 낭비한다는 뜻입니다).
이럴경우 몸에서는 다시 폭발적인 에너지를 비상대기상태를 대비하기위해 다시 글리코겐으로 재합성하거나 불완전 연소 물질을 배출하는 과정에 이릅니다.

결국, 운동이 끝난 후에도 몸은 비상대기상태를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고,안정시보다 훨씬 많은 산소를 소모하게 됩니다.


s06nw876e0g1b4r4mri.jpg
[신고하기]

댓글(24)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