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53637)  썸네일on   다크모드 on
sinmun | 20/01/24 10:49 | 추천 52 | 조회 2104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120 [10]

에펨코리아 원문링크 https://m.fmkorea.com/best/2633452293

?혹시 경복궁과 같은 옛 고궁들의 건물들을 보면서 지붕 위 흰색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했던 분 있으신가요??


양상도회1.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이게 지붕장식 중 하나로 제목에서도 짐작했겠지만 ‘양상도회’라고 불리는 부분으로 오늘 글의 주인공이 되겠습니다.


양상도회2.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야경 사진으로 보면 지붕의 선이 확 들어나면서 기와의 검정과 대비되어 굉장히 멋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양상도회3.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그런데 낮에 보면 뭔가 궁궐 지붕에 시멘트로 땜질한 것과 같은 모습이여서 뭔가 이상하게 보이는 부분이기도 하죠.

양상도회4.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양상도회5.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 어렷을 적에 수학여행으로 익숙한 사찰이나 민가 기와지붕의 모습과는 다르기도 해서 익숙치 않기도 하고 말이죠.

?

?아, 물론 진짜 시멘트로 만들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양상도회6.pn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위 사진은 광화문이 새롭게 복원되면서 헐린 박정희 시대 때 복원되었던 (구)광화문의 잔재인데 보다시피 시멘트 덩어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양상도회7.gif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암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양상도회란 것은 각기 명칭이 다른 여러 기와들을 쌓아 온린 지붕마루(용마루, 내림마루, 추녀마루)란 녀석 위에 회칠을 한 것입니다. 2013년 복원된 숭례문 복원 당시 적용되기도 했죠.


양상도회8.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양상도회9.jp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지붕마루에 회칠을 한 이유는 회칠을 함으로써 빗물이 새는 것을 막고 또 바람으로부터 기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궁궐이란 특성 상 치장적인 이유도 있었구요.

?

?‘양상도회’에 들어가는 재료에는 단순히 회칠이라고 해서 석회만 들어간다고 오해하기 쉬운데 아래 표를 보면 꾀 많은 재료가 들어감을 알 수 있습니다.


양상도회10.png 재업) 양상도회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회, 법유(들기름), 휴지를 기본으로 하고 교착성을 높이기 위해 죽미와 유피와 같이 전분 성분의 풀을 추가하다 19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백토를 넣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양상도회’는 처음에는 종묘와 같은 제사시설 위주로 적용되었다가 점차 궁궐의 전각이나 성곽 등으로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18세기 이후부터는 이전에 언급한 관영건출물 뿐만이 아니라 민간 건축물에도 적용되면서 점차 확산 및 시공 방법이 발달되어갔다고 합니다.

?

?그럼 지금까지 ‘양상도회’에 대해 알아 봤고, 설이기도 해서 예전에 올렸던거 다시 한번 재업해 봅니다. 다른 때보다 서울 계신 분들은 궁궐 방물할 기회가 많을 때인데 기억해 두었다 나중에 가족이나 친척들에게 한 번 이야기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신고하기]

댓글(10)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