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디자인 추세는
스큐어모피즘(실제로 존재하는 오브젝트의 특징을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응용하는 스큐어모픽 디자인 경향) 이었음.
예를 들어 , 진짜 가판대에 책을 올려놓은것 같은 디자인을 한 이 앱이 좋은 예시
스큐어모픽 디자인의 장점은
아날로그적 사용감을 그대로 연결시켜 익숙함을 줌과 동시에 새로운 UI 환경에 대한 낯섦을 경감시켜 주며,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쉽게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딱 보면 누가봐도 책장에 있는 책을 선택해야 할 것 같이 생겼잖아.
저 어플 처음 보는 사람도 저 화면의 기능을 알 수 있지.
이 디자인은 애플의 고유 아이덴티티가 될 만큼 애플 내의 그래픽 철학으로 자리잡았었음.
그런 까닭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 디자인 형식이 쉽게 바뀌지 않고 진화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과다한 정보, 실질적으로는 사용성을 저해하고 오버 디자인이 적용된 느낌이 강하다는 이유로 애플이 그걸 내다버렸고
애플같은 머기업이 내다버리니 그대로 그게 메인 추세가 되어버렸고
모든 회사들이 내다버렸고
스마트폰 UI의 기본은 심플한 플랫 UI가 되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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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그렇
구나
"튜토리얼 끝났지? 이제 본편이다?"
마소가 다 만들었지
플랫 디자인 원조는 마이크로소프트다
애플의 플랫 디자인은 잡스가 짜둔 스큐어모픽 디자인을 간략화 시켜 탄생
마이크로소프트의 매트로 디자인은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받아 탄생
도달점은 비슷해도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은 차이나지
하지만 이제는
차이나지
차이나군
꾀 오래 메인폰으로 사용해본 입장에서 저 디자인과 최적화(8.1까지만) 정말 좋았는데...
그 외는...............
이거 팀쿡이 잡스 죽자마자 내버린 개념이지
미니멀리즘은 윈도 8 모바일 버전과 이를 따른 구글이 주장하던 거였고
팀쿡이 스큐어모픽이 과한 정보량을 가진다 판단해 기존 디자인을 간략화시켜 플랫해진게 애플
윈도우와 구글은 아에 미니멀리즘을 따른거라 도달점만 비슷하지 과정은 다름
저것도 복고풍, 리메이크열풍 아니냐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