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타 주전자
3D 그래픽스 계의 Hello, world!
(실제 저 주전자 3D 그래픽의 모델이 된 찻주전자)
1975년, 마크 뉴웰은 자기 작업에 쓸 '간단하고도 수식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친숙한 물건의 모델'이 필요했다.
마땅히 쓸만한 모델을 갖고 있지 않은터라 어떤 모델을 새로 만드는게 좋을까 고민하다가,
마침 함께 티타임을 갖고 있던 그의 아내 산드라 뉴웰이 그럼 이 찻주전자를 모델링 하는게 어떠냐고 제안을 한다.
뉴웰은 곧바로 모눈종이와 연필을 가지고 와서 찻잔의 모습을 눈대중으로 수치화 시켰고,
연구실로 돌아가 Tektronix라는 초창기 그래픽 터미널을 이용해 일일이 손으로 베지어 값을 입력하며 주전자를 완성시켰다.
뉴웰은 곧 이 주전자의 지오메트리(일련의 3차원 좌표들)를 다른 연구원들에게 공개했고,
다른 연구원들이 너도나도 이 주전자 데이터를 쓰기 시작했다.
당시는 딱히 지금처럼 모델링 자료가 많았던 것도 아니고,
뭔가 하나 만들려 해도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노가다를 해야 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공짜로 제공된 이 모델이 인기가 있었던 것은 당연했다.
여튼 자유롭게 공개 되었다는 점과 이러한 여러 장점들 덕분에 유타 주전자는 3D 그래픽 업계에 널리 퍼져나가,
래퍼런스가 된다.
[6]
Prophe12t | 03:03 | 조회 0 |루리웹
[6]
( | 03:03 | 조회 0 |루리웹
[22]
리자드맨 소환사 | 02:52 | 조회 0 |루리웹
[7]
웃긴것만 올림 | 02:49 | 조회 0 |루리웹
[0]
CreamCheese | 03:07 | 조회 17 |SLR클럽
[5]
이젤론 | 02:52 | 조회 0 |루리웹
[16]
달빛소년 | 02:50 | 조회 0 |핫게kr
[8]
Prophe12t | 02:45 | 조회 0 |루리웹
[25]
마카롱딴게이 | 02:40 | 조회 0 |핫게kr
[3]
노송후려쳐 | 02:40 | 조회 0 |핫게kr
[2]
싯강세 | 02:13 | 조회 0 |루리웹
[0]
까칠한천사☆ | 02:57 | 조회 11 |SLR클럽
[12]
Rollston | 02:40 | 조회 0 |핫게kr
[2]
쾌감9배 | 02:43 | 조회 0 |루리웹
[20]
쾌감9배 | 02:39 | 조회 0 |루리웹
댓글(12)
배지어 저거 손계산 해본적있긴한데
어렵다기보단 노가다가 개졷씹졷이었어 진짜
지금은 기억도 안난다
뭐 예시로 할때 쓰지만 그 이후로는 안쓰는
아 그럼 공학용 계산기같은걸로 수식입력하면 저렇게 나온다는거여???대단한데??
손에 딸랑딸랑 들고다니는 계산기로 한번에 안됨
저걸 미친듯이 세세하게 나눈값을 쫘라라라락 합하면 전체적 형상을 봤을때 저 모양이 나오는거였을거임
ㅇ 3차원 그래픽들이 모두 공식에 따라서 계산한 값을 3차원으로 대입시키는거니까
가느다란 부분과 넓은 면이 함께 있고, 익숙한 형태이면서도 일단 샘플이 공짜!
과학적/수학적인 이유와 함께 경제적인 이점까지 완벽
Loren lpsum..
2D : 레나 소더버그
3D : 유타 주전자
편집디자인 : 로렘 입숨
영상처리계의 공대여신
ㅣ아하 그래서 opengl이나 다른 3d툴 알아볼때
반드시 주전자 하나정도쯤 봤던 이유가 저거였구만
랜더링 예시로 맨날 쓰이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