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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 | 20/09/23 13:42 | 추천 28 | 조회 305

11년 연재한 웹툰 IP로 만든 게임의 최후 +305 [20]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48908848

??


네이버 웹툰에서 11년 동안 연재하고 있는 대표적인 SF 웹툰


'나이트런'


2차 창작이 빈번히 무산되었지만 2018년 11월 어떤 스타트업 게임사가 나런 IP로 게임 제작을 시작한다.







해당 게임사는 '아카스튜디오'


갓오하 모바일 게임을 만든 YD게임즈에서 독립한 신생 회사였다.


이에 팬들은 나이트런의 방대한 스토리와 세계관을 잘 구현해낼거라고 기대를 모은다.








그러나 PvP 중심의 게임이었기 때문에


퍼블리셔는 계약을 거절했고


선배님들은 수집형 RPG를 권유했지만 아카스튜디오는 자신만의 로망을 위해서 거절한다.


사정이 어려워지자 2019년 11월 온라인, 오프라인의 알파 테스트를 하게 된다.







아카스튜디오는 오픈베타를 시작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열었고


펀딩은 1억 9천만원 이라는 금액으로 마감된다.


비록 개발비로는 적은 금액이고 대부분 리워드 제작비로 써버리지만


다른 펀딩들과 비교하면 매우 큰 금액이었고 홍보 효과에도 큰 도움이 된다.







드디어 2020년 3월 31일


오픈베타가 시작된다.


나런팬들은 매우 기대하면서 게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PvP 중심이 아닌 오직 PvP, 페이투윈, 운빨 망겜이었고


나머지는 스펙만 강한 멍청한 AI와 싸우는 컨텐츠 그리고


펀딩에서 추가해준다는 컨텐츠였던


'스퀘어 오브젝트' 또한 주기적으로 게임에 들어가야 하는 발암 미완성 컨텐츠였다.

(수면 시간에도 확인을 해야 했다.)


설상가상으로 12명의 적은 캐릭터마저도 기본 3개 캐릭터 이외의 7개는


진척도를 올려서 캐릭터를 해금하는 방식이었고 


나머지 2개는 가챠 혹은 보상 상자로 얻는 방식이었다.


캐릭터 레벨은 만렙 20, 스킬 레벨 10, 무기 레벨 10


이런 방식으로 과금을 강요하고 PvP만 계속 해야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처음에는 갤런처 기준으로 나쁘지 않게 유저수 4290명으로 시작되었지만


이틀 만에 1881명으로 급하락하게 된다.








그럼에도 아카스튜디오는


개발자 노트에 '나레콘TV', '관전 모드'를 우선시 한다고 적거나


신규 스킬을 가챠 하는 방식에서 무료 해금으로 바꾸는 등


운영에서 미숙한 모습을 많이 보여 유저 이탈을 가속화 시킨다.






12명으로 시작한 아카스튜디오는


9월 시점에서 5명 밖에 남지 않게 되었고


게임보다 펀딩 리워드 제작에 더 힘을 쓰게 된다.









아카스튜디오는 마지막으로


10만원짜리 레니 패키지를 내놓고







3주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서비스 종료 공지를 한다.


오픈베타 6개월 만에 팬들이 원하던 스토리 모드가 있는 정식출시마저도 못한채


서비스 종료를 하게 된것이다.









25만년을 서비스 한다던 아카스튜디오는


1년도 못채우고 섭종을 한다.








그래도 펀딩으로 작가님께 척추 치료기기를 선물했으니


어떻게 보면 건진게 있다고 할 수 있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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