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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4)
엔딩 찝찝해지는건 좀 글터라
죽이지말고 진행하라고 약간 강제하는 느낌이라
게임은 ㅈㄴ 잘만들었지만 ㅇㅇ
라이덴 : ㅋ
아 ㅋㅋ 참살이라고!
데스스트랜딩도 사람 죽이면 오히려 골치아파지지 ㅋㅋ
예술병이다 뭐다 하지만 약쟁이 닐이랑은 다르게 최소한 "게임"이 갖고 있는 속성은 정확히 판단한 감독임
예술병은 닐 새끼를 보고 예술병 이라고 해야지
문제는 그 예술에 미학이 전혀 안느껴지고 역겨움만 느껴진다는 거고...
살인에 대한 해석과 통찰도 코지마에 비해 닐 새끼는 존나게 부족함...
나 순간 죽어서 여기 글올리는 줄 알았네
코지마 안죽었어 이 나쁜놈아 ㅋㅋㅋㅋ
처음엔 비살상 잠입으로 깨야지 ㅋㅋ 라고 생각하며 시작했지만 마지막은 언제나 학살로 끝남 ㅠ
실력이 모자라면 신념이 꺾이는 게임...
그러니까 말로만 복수가 어쩌니 살인은 결국 증오의 연쇄니 떠들지 말고 게임이라면 게임답게 플레이요소로 집어넣으라 이말이지. 약국새끼처럼 선택지도 없는 게임만들어놓고 억지 죄책감주지말고.
by Hideo Kojima
목표만 달성하면 그 방식은 자유롭게 택할 수 있기에
무언가를 한다는 느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좋은 게임이지
레데리2도 정줄 놓고 사람 존내 죽이고 다니면 악행 쌓여서 엔딩에 영향주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