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64419)  썸네일on   다크모드 on
금발태닝.. | 21/03/03 14:21 | 추천 73 | 조회 196

일본 연재 작가가 본 한국 만화 시장.txt +196 [39]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1143522

https://www.youtube.com/watch?v=S5mLWqMIj9w (1:21:30)

 

 

송지형 만화가

 

네이버 웹툰 - 버그

네이버 웹툰 - 블레이드 노트

애프터눈 - 이삭




전에 만화진흥원에서 일본 쪽 만화 관계자분이 오셔서 세미나를 하셨는데 그때 제가 패널로 참석한 적이 있거든요.


그때 어떤 만화가 지망생분들이 저한테 물어봤어요. 제가 일본이랑 한국 양쪽에서 다 연재를 하고 있으니까 어느 쪽이 나으냐고 물어보던데.


저는 두말할 여지도 없이 웹툰이 낫다고 말씀을 드렸거든요. 한국에 계신 분들은 웹툰을 하시는 게 맞아요.


망가씬은 여러분이 상상하는 거 이상이에요. 진짜 어려워요. 일단 반응이 없으면 바로 잘리고요.


지금 네이버 웹툰 같은 경우는 그 높은 고료를 지급하면서도 몇백 편의 작품 수를 보유하고 있잖아요.


그거는 일본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에요.


지금 제가 속해있는 잡지사만 하더라도 들어가는 거 자체가 힘들기도 더럽게 힘들지만 들어가서도 반응 없으면 바로 잘립니다.


들어가는데 반응이 없다. 그러면 보통 6회 아니면 단행본 한 권을 채 내보기도 전에 잘려요


게다가 일본 출판사 애들은 이쪽에서 물을 오래 먹은 애들이라 연출 틀리면 바로 지적 들어오고.


제가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한국의 웹툰씬은 그 플랫폼을 운영하는 분들의 온정. 온정이라고 말하면 좀 그런가? 그분들의 마인드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는 시장이에요.


단적인 예로, 저는 일본에서 출판만화도 하니까 인세를 받잖아요. 인세는 작가가 10%를 받아요.


웹툰 수익은 작가가 70% 가져가죠. 반대에요. 한국이랑 일본이랑.


이런 환경은 누가 만든 거 같아요? 이런 환경은 웹툰을 운영하는 분들이 만든 거에요.


순전히 그분들의 의도인 거에요. 어떻게 보면 지금 웹툰을 연재하는 분들은, 글쎄 꼰대같은 말일 수 있는데,


제 생각엔, 이렇게까지 하는 데도..... 불만이 있다고? 물론 웹툰 연재한다는 게 힘들죠.


근데 70%를 준다니까? 웹툰 작가만큼 이렇게 대우받는 분야는 없어요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책? 소설? 이 사람들 다 10%에요. 인세는 다 10%에요.


음악 하는 분들 보세요. 10%가 뭐야. 영 점 몇 퍼센트 이래요.


그런데 또 하나 있어요. 이 시장은 UCC 시장이거든요. 베도를 통해서 올라오잖아요.


게이트키핑을 전문가가 아니라 독자들의 인기로 하는 거예요.


프로 작가가 되는 데에 조건이 없어요 한국은.


세상에 이런 시장 없습니다. 진짜 천국이에요 한국은. 만화가 파라다이스라니까 한국은.


진짜 세상에 이런 시장이 열릴 거라고 저는 상상을 못 했어요. 진짜 여기는 천국이야 천국.


게이트 키핑을 아무도 안 해요. 인기만 얻으면 끝이야 여기는.


그럼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프로가 될 수 있어요. 거기다. 수익은 7:3이야.


그림을 그릴 줄 알고, 스토리를 쓸 줄 알고, 기본적으로 만화라는 것에 관심이 있으면.


웹툰을 안 한다는 건 미친 짓이에요.


게다가 여기는 끝도 없이 펼쳐져 있는 블루오션이에요.


그러니 저같이 일본에서 오랫동안 커리어를 쌓아온 작가들도 관심을 가지고 뛰어드는 거죠.






제가 일본 작가들한테 한국 시장이 이런 식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한국 작가들이 이런 식으로 수익을 올린다 이러면.


일본 작가들은 안 믿어요. 


일본 작가들은 만나면 돈 얘기를 잘 안 하거든요. 이 작가는 얼마를 번다 어쩐다 그런 말을 하는 작가를 한 명도 본적이 없어요.


작품 활동에서 돈 얘기를 거의 안 해요 일본은. 근데 가끔 제가 한국 작가들은 어떤 식으로 수익을 올리는지 얘기를 하잖아요. 안믿어요.


만약에 한 달에 1억을 번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한 달에 1억을 버는 작가면 일본에서는 정말 유명한 작가예요.


저한테 작년에 상주신 고르고13 사이토 타카오 작가님 같은 경우가 그 정도 급이라고 알고 있는데.


한 달에 1억을 버는 고르고13에 사이토 타카오 급의 작가? 잘 없어요.


근데 한국은 그 정도 버는 작가가 상당히 흔하잖아요. 그런 말을 하면 믿지를 않습니다.


가뜩이나 돈 얘기도 안 하는 데다가, 상상을 초월하는 얘기를 제가 해버리니까 믿지를 않아요.


대화가 거기서 그냥 끊겨버려요.



---------------------------------------

 

 

한국 시장이 진짜 좋아지긴 했네

 

 


[신고하기]

댓글(39)

1 2 3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