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내용>
- 게임 이용자들이 작성하여 귀사에 송부한 성명문을 확인하였는지, 확인하였다면 답변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게임 이용자가 작성한 성명문을 확인하였고, 즉각 사과문 및 추가옵션에 대한 공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그 외 이용자들이 주신 질의에 대해 진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큐브 확률 공개 일정 등을 포함한 2차 사과문을 게재(3/1)하였습니다.
- 최근 게임 이용자들이 귀사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시작한 이유를 알고 있는지
> 관련 사유를 알고 있습니다. 추가옵션을 비롯하여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하였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의 의사 결정권자는 해당 게임의 디렉터가 맞는지
> 게임 내 신규 상품 출시, 변경 등은 디렉터의 권한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큰 틀은 상위에서 의사 결정이 되고 있습니다.
- ‘큐브’아이템이 캐쉬로 구매하는 아이템임에도 확률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 지금까지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의 최소한의 가이드에 따라 큐브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용자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큐브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금주 내 공개할 예정입니다.
- 큐브 및 주문서 스타포스를 포함하여 모든 확률성 아이템 중 ‘조건에 따른 변동확률’이 존재하는 것이 있는지
> 이용자, 사용횟수, 시간대, 게임 내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고, 정해진 확률 및 조건들이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결과물이 결정됩니다. 확률 상승 이벤트와 같이 확률 상승에 대해 사전에 고지된 경우에는 모든 이용자에게 공통적으로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캐릭터 혹은 특정맵, 채널을 대상으로 큐브 또는 아이템의 드랍 확률 등이 변동 가능한지
>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위의 상황에 따라 확률이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각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과, 드랍율 상승 관련 아이템 적용에 대한 로직 공개 가능한지
>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을 포함하여 모든 로직들은 게임 밸런스를 위해 존재하고, 이는 게임 기획의 핵심적인 내용들입니다. 때문에,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이슈로서, 현재는 로직 공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최근 논란이 된 추가 옵션 및 어빌리티의 문제점에 대해 과거에도 이용자들이 문의한 바 있음. 이에 대해 이상 없다고 답변하였는데, 당시 그렇게 답변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용자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확인하거나 수정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추가옵션 및 어빌리티에 적용되어 있는 로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여 발생한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과 공지를 진행하였고, 부정확한 표현들은 보다 명확하게 개선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 추가 옵션 문제는 단순한 사안이 아님. 추가 옵션을 새로이 부여하는 ‘환생의 불꽃’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드랍되면서 붙는 추가 옵션, ▲장비 제작 혹은 합성 시 나오는 추가 옵션, ▲해당 문제로 인해 기존 아이템의 가치 상실 등 매우 복합적인 문제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4일 공지한 보상안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보상 기간을 ‘최근 2년’으로 한정한 사유는 무엇인지 ?
> 로그 기록 보관 기간(2년)과 보상으로 인해 기존 이용자들께서 보유한 아이템 가치를 하락 시키지 않기 위한 밸런스를 고려하여 결정 하였습니다. 다만, 보유한 주스탯의 난이도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였기에 현재 보상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 중에 있고, 이에 대한 공지를 진행(3/1) 하였습니다.
- 이는 어빌리티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지난 24일 공지 보상안 결정 이유 및 보상 기간 한정 사유는 무엇인지
> 기간은 앞서 설명 드린 로그 기록 보관 기간에 따라 한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어빌리티의 오류를 이용한 일부 이용자가 기존에 비해 쉬운 난이도로 높은 가치의 옵션을 획득하면서 기존 이용자분들께서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상을 결정하였습니다.
의원실에서는 답변이 '만족할 수준이 아니었다'고 평가함.
일단은 계속 넥슨 때리겠다는 의미인듯.
[3]
헛소리ㄴㄴ | 16:41 | 조회 0 |루리웹
[16]
웃긴것만 올림 | 16:40 | 조회 0 |루리웹
[20]
지구별외계인 | 16:39 | 조회 0 |루리웹
[18]
Neptunia;Sisters | 16:39 | 조회 0 |루리웹
[4]
맹목밤바스피스 | 16:39 | 조회 0 |루리웹
[10]
불멸의아스카 | 16:38 | 조회 0 |루리웹
[7]
카카오 | 16:32 | 조회 462 |SLR클럽
[1]
RussianFootball | 16:39 | 조회 0 |루리웹
[1]
태양별왕자 | 16:39 | 조회 0 |루리웹
[5]
어흑_마이_간 | 16:38 | 조회 0 |루리웹
[24]
Eunuch | 16:37 | 조회 0 |루리웹
[12]
반박시내여친 | 16:36 | 조회 0 |루리웹
[10]
월돚하면서루리웹하기 | 16:36 | 조회 0 |루리웹
[6]
다그닥다그닥다그닥 | 16:36 | 조회 0 |루리웹
[66]
루리웹-8732478991 | 16:36 | 조회 0 |루리웹
댓글(7)
글자수는 많은데 내용은 하나도 없다
변호사가 책 안잡히게 대필한 듯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의 최소한의 가이드에 따라 <<< 자율규제 해봤자 이정도밖에 안된다는 소리. 법적규제 가야됌 이놈들은 답없음ㅋㅋ
추가옵션 및 어빌리티에 적용되어 있는 로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여 발생한 문제입니다
문제있는거 아니냐고 했을때 검토도 안해봤다는 소리쥬?
그 앞에 변동확률등이 있는거 아니냐는 질문받았을때의 답변 물었을때 그런거 없다고 하다가 뒤에 파악하지 못하여....
이건 매크로답변이였다는 뜻인가? 아니면 자사제품 검수도 않하고 대충장사한다는 마인드?
비즈니스 모델의 의사 결정권자는 해당 게임의 디렉터가 맞는지
> 게임 내 신규 상품 출시, 변경 등은 디렉터의 권한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큰 틀은 상위에서 의사 결정이 되고 있습니다.
얘네 바보도 아니고 타겟잡아서 조질사람 내놓으라는데 위쪽에서 결정한다고하면 회사 전체타겟으로 바뀔꺼아냐 ㅋㅋㅋ
디렉터가 한다고해도 조져지긴 하겠구나
말 비비꼰거 제외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만 정리하면
- 게임 이용자들이 작성하여 귀사에 송부한 성명문을 확인하였는지, 확인하였다면 답변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읽어봤지만 왜 답변 안 했는지는 안알랴쥼.
- 최근 게임 이용자들이 귀사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시작한 이유를 알고 있는지
> 알고 있지만 유저 맘대로 하진 않을거임.
- 비즈니스 모델의 의사 결정권자는 해당 게임의 디렉터가 맞는지
> 큰 틀은 아니지만 세부적인 부분은 전부 디렉터 권한 맞음.
- ‘큐브’아이템이 캐쉬로 구매하는 아이템임에도 확률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 이유는 안 알랴쥼. 코드 수정 끝나면 공개할거임.
- 큐브 및 주문서 스타포스를 포함하여 모든 확률성 아이템 중 ‘조건에 따른 변동확률’이 존재하는 것이 있는지
> "정해진 확률 및 조건"이 적용됨.
- 특정 캐릭터 혹은 특정맵, 채널을 대상으로 큐브 또는 아이템의 드랍 확률 등이 변동 가능한지
> 가능 한지는 안 알랴줄거지만 안바꿨다고ㅋㅋ
- 각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과, 드랍율 상승 관련 아이템 적용에 대한 로직 공개 가능한지
> 절.대.불.가.
- 최근 논란이 된 추가 옵션 및 어빌리티의 문제점에 대해 과거에도 이용자들이 문의한 바 있음. 이에 대해 이상 없다고 답변하였는데, 당시 그렇게 답변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용자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확인하거나 수정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놀랍게도 게임사의 수익에 연관된 이 부분을 우리도 몰랐어! 사과했으니 고칠꺼임.
- 추가 옵션 문제는 단순한 사안이 아님. 추가 옵션을 새로이 부여하는 ‘환생의 불꽃’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드랍되면서 붙는 추가 옵션, ▲장비 제작 혹은 합성 시 나오는 추가 옵션, ▲해당 문제로 인해 기존 아이템의 가치 상실 등 매우 복합적인 문제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4일 공지한 보상안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보상 기간을 ‘최근 2년’으로 한정한 사유는 무엇인지 ?
> 일단 로그가 2년밖에 없음. 24일 보상안에 유저들이 꼴받는데 우리도 머리아픔. 어쩔지 고민중임.
- 이는 어빌리티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지난 24일 공지 보상안 결정 이유 및 보상 기간 한정 사유는 무엇인지
> 아 로그가 2년밖에 없다고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