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52753)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젠주흐트.. | 22/05/26 14:11 | 추천 51 | 조회 73

컴맹도 그림 그려보자! 니어 2B 셀식 채식. (스압) +73 [32]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7294360

루리웹 횐님덜이 관심 많이 주시니까 하나 더. 


옛날에 타 커뮤에 올렸던건데.

차단환 먹고 쫒겨났으니까 루리웹으로 퍼옵니다. (졸렬킹 퉤) 



제목 그대로 컴퓨터로 그림 그려보고 싶은데 컴맹이라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라는 분들을 위해 글을 파봅니다. 

다시 적자면 '어떻게 하면 그림을 잘 그릴 수있나? 가 아니라 컴으로 어떻게 그리냐고! 라는 분들을 위한 글'임. 

왜냐면 제가 핵컴맹 & 순혈 문과생이라 처음에 그리는 것보다 '뭘 해야하는지'를 찾는데 엄청 헤맸거든요. 

까짓거 딱 보면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거 아니냐? 라고 하신다면. 이과생이군요. 그냥 뒤로가기. 

그림을 어떻게 잘 그리냐? 는 걍 유툽에 쩌는 원화가들 많습니다. 그분들꺼 참고하시면 댐. 

 시작해봄요 ㅇㅇ 

일단 준비물이 좀 필요함.

당연하겠지만 포토샵. 클립스튜디오. 그림판(..) 등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깔린 코옴퓨타. 

그리고 그릴 수 있는 도구. 즉 타블렛이나 마우스(..) 가 필수입니다만 인간적으로 포토샵. 클립에 타블렛 조합이 무난합니다. 

저는 포토샵 CS6 + 와콤 제일 싼 타블렛 기분으로 씁니다만 클립스튜디오나 포토샵이나 그림용으로 쓰려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니 편하신거로 쓰시면 댑니다. 


어쨋든 시작. 



1. 포토샵을 킨다. 

일단 켰는데 여기서 뭘 하지? 라고 하실거 같으니 가장 중요한거 먼저 표시해뒀습니다. 
노랑색 : 브러쉬. 그리기 툴입니다. 아래아래 왼쪽에 지우개도 아주 중요. 
초록색 : 히스토리. 무언가를 할 때마다 여기에 뭘 했는지가 기록됩니다. 되돌아 가고 싶으면 여길 누르면 댐. 
빨강색 : 제일 중요함. 포토샵의 꽃. 누를 수록 레이어가 하나씩 새로 생깁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림. 

+ 저는 딱 툴. 옵션. 네이게이터. 히스토리. 레이어만 필요해서 이거만 켜놨는데 이거 끄고 키는 건 위에 윈도우 눌러 보시면서 쭉 뜹니다.
필요한거만 놔두시고 끄시면 댐. 






2. 도화지를 꺼내야겠죠? 
파일 > 새문서 
누르면 이렇게 뜹니다. 가로세로 적당히 눌러주시고 오케이 하시면 도화지가 뜹니다. 




3. 왜 도화지가 체크 무늬죠? 라고 하신다면 포토샵에서 이 무늬는 "투명" 이라는 뜻입니다. 
바탕색을 채우려면 보라색 동그라미 속 채우기 툴을 누르신 후 파란색 동그라미 안에 보시면 색이 두개 있죠? 위쪽에 있는 게 기본 색입니다. 
이걸 누르시고 원하시는 색 고르신다음에 도화지에 콩 클릭 해주시면 저 색으로 채워집니다. 
저는 가장 기본적인 흰색으로 채우겠습니다. 




4. 흰색으로 채운 뒤 바로 브러쉬로 바로 그리면 망한겁니다. (라고 해도 뭐 몇번은 잘못된 레이어에 그리고 덮어쓰기해봐야 정신차림ㅋ) 
우리는 컴퓨우타 작업의 꽃 레이어를 써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색칠하기에도 편하고 수정하기에도 편하고 정신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보통 레이어는 러프 (거친 선 작업). 스케치. 바탕색. 음영. 하이라이트 정도를 기본으로 놓고 씁니다. 

레이어는 투명한 유리판입니다.
아래 예시. 

초록색 동그라미엔 오 검은선.
노랑색 동그라미엔 유 검은선. 
파랑색 동그라미엔 핑크색. 초록색이. 
보라색 동그라미엔 바탕색 하얀색 만이 그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합쳐서 보면 이렇게 보이지요. 




================================================================

여기 까지가 컴으로 그림 그릴 때 제일 중요하고 기초적인 포토샵 정보이고.  


이제부터 진짜로 예시감. 
이 글은 순전히 어떻게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나를 설명하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졸라맨으로 그릴 수도 있지만.
그러면 신뢰도가 급하락 할까봐.
예쁜 니어오토마타 투비로 시작하는 것뿐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보고도 포토샵으로 색칠하는거 모르겠어요 라고 한다면 저보다 컴맹이니 걍 평생 손그림 그리셔야 할겁니다.



러프 스케치를 먼저 그려줍니다. 

빨강 1. 새파일 만들고 바탕색을 채우기 툴로 흰색으로 채운다. (저는 예전에 포즈 연습한 니어오토마타 뚜비 러프 스케치 파일 그냥 불러옴.) 
초록 2. 새 레이어 만든다. 
파랑 3. 새 레이어에 브러쉬 툴로 그림을 그린다. 절대 1에 그리지 않는다. 

제발 내가 어느 레이어에 그리고 있는지 기억하시고. 
제발 컨트롤 S (저장하기) 를 버릇으로 들이십시오. 이건 참 팩트입니다. 



러프를 다 그렸으니 스케치를 해야겠지요?
러프 레이어에 투명도를 눌러서 적당히 낮춰줍니다.

아래 빨강 동그라미에 투명도를 낮춰주시면 됩니다. 




레이어 아래에 빨강 동그라미 안에 접어진 종이 모양 눌러서 새 레이어에!! (제발 확인하자.)  러프 선을 깨끗이 배껴 그린다.
새 레이어 만들자. 새 레이어 만들어야 한다. 꼭. 

레이어 이름은 그냥 레이어1 이라고 뜨는거 클릭 한번 하면 이름 바꿀 수 있음.





스케치 다 하셨으면 러프는 필요없으니 그냥 쓰레기통에 (새 레이어 만들기 버튼 바로 오른쪽 쓰레기통) 버리실 수도 있지만.

아... 난 나중에 꼭 수정할 거 같은데.. 내 손을 못믿겠어.. 

내가 그린건데 버리기 아까워 라고 하신다면.
그냥 레이어를 놔둔채 왼쪽에 눈깔 표시를 꺼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채색. 


채색은 가장 기초적이고 쉬운 셀식 채색법으로 가겠습니다.
왜냐면 그게 제일 쉬워.

바탕색을 칠했습니다.
저는 레이어를 여러개 만들어서 피부. 옷. 머리. 칼로 나눠서 칠하면 나중에 디테일 추가하거나 색상 변경할 때 강력하게 편합니다.
한 레이어에 다 칠하셨으면 뭐.. 지우개 툴과 친해지는 수밖에.





입술 색 빼먹어서 추가.
브러쉬 > 부드러운 브러쉬.




브러쉬 > 부드러운 브러쉬.
입술 색 빼먹어서 추가.

흠 제가 원래 채색법은 셀식 채색이 아니라 어떻게 하는 게 제일 쉬울까 고민 좀 하다가.
전체 명암 한번에 넣어버리는 게 제일 간단한 방법 같아서 이 방법으로 갑니다.

1. 지금까지 그린 것 중에서 가장 아래 바탕 색을 제외하고 (저는 색칠할 때 밝은 색이 잘 안보여서 어두운 회색으로 바꿨습니다.) 선택한 후 컨트롤 G 를 눌러서 그룹으로 묶어줍니다.

2. 새 레이어 그 위에 만들고.

3. 컨트롤 알트 쥐 눌러서 클리핑 마스크를 씌워줍니다. 그러면 가장 아래 바탕색을 제외한 투비에만 색이 칠해집니다.
 



4. 노랑 부분을 클릭하시면 뭔 목록이 엄청 길게 주르르르르륵 나옵니다.
그 중에서 겹치기 (Multiply) 를 선택해주시고 그림자색을 고르셔서 명암을 넣어주시면 바탕색 + 그림자색이 섞인 색이 나타납니다.
저는 아래 사진의 상단 왼쪽에 찍은 회색으로 전체 그림자를 넣엇습니다. 보통 쿨그레이 고르시면 무난함.

+ 아나 저 원래는 가까운쪽을 밝게 먼쪽 어둡게 칠하고 명암을 2차 3차로 넣는데.. 음영을 1단으로만 넣으려니 어떻게해야 할지를 몰라서 헤멨었는데.
깊이감을 주고 싶다 하시면  걍 새레이어 겹치기로 두세개 더 만드시고 칠하시면 됩니다.





1. 스케치 레이어 가장 위로 올려주고.
2. 새 레이어 > 노멀모드. (겹치기로 하시면 안됨.) > 컨트롤 알트 쥐 (클리핑 마스크) 다시 씌워주고.
원하시는 대로 디테일 넣고 싶으신거 넣으시면 됩니다.
이때 깨알팁. 브러쉬 툴 쓰는 도중에 알트를 누르면 브러쉬 모양이 스포이드로 바뀌는데 색을 뾱뾱 뽑아 쓸 수 있습니다. 핵꿀.






+ 이 때 실수로 디테일 레이어 삭제해서 아래엔 디테일 레이어가 빠져있습니다. 감안하고 봐주세요.. 


배경. 대충 그려줌. 레이어 깔고 그런거 없이 그냥 색 찍어서 그리는데...
저는 원래 브러쉬 성애자에 실력부족이라 기본 하드 브러쉬로 필압 안먹이고 색칠하려니 실력 드러나서 그만 둡니다.
못해먹겠네. 시무룩.





그런고로 간지있어 보이게 하는 특수효과 이펙트 편이 이어지겠습니다.

1. 새레이어를 배경 바로 위에 깐다.
2. 모드 클릭 해서 오버레이를 찾아서 설정한다.
겹치기 (멀티플라이)가 어둡게 하는 거라면 오버레이는 밝게 하는 겁니다.

3. 상단 왼쪽 빛 색을 골라서 칠해준다.





뚜비에게도 밝은 곳 명암을 조금 더 넣어주기로 합니다. 

1. 새레이어를 명암 위에 놓고.
2. 컨트롤 알트 쥐 먹여서 다시 클리핑 마스크 씌워주고.
3. 배경에 넣은 빛과 동일한 색으로 밝은 부분 리터치.





번개를 넣어봅시다. 


노랑 1. 새레이어 >  노멀 > 번개모양을 그린다.
빨강 2. 아래에 fx 라고 적힌걸 누른다.




원하시는 색과 투명도를 설정하시고 오케이 누르시면.

아우터 글로우 선택하시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렇게 하면 끝! 

는 뻥이고. 위에서 실수로 날려먹은 디테일 레이어를 이때 다시 그려줬습니다.
레이어를 삭제할 때는 제발 확인 잘하시고 저 같이 덜렁대지 마세요. 미래의 내가 고생합니다. 





컴으로 처음 그리시는 초보분들은 요시! 이 방법이면 그릴 수 있겠구나! 라고 봐주세요.
황금손님들은 허허.. 이런 꼬꼬마 잘했다. 하고 그냥 넘어가주시고요.
실력부족 + 원래 채색법이 아닌 셀식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으로 칠하려니 에로사항이 꽃피네요. 뭐댔어.


그리고 레이어 색 조정해가면서 이렇게 갖고 놀 수 있음. 


흐콰버젼.



색칠할 때 피부. 옷. 머리 등등으로 레이어를 나눴잖습니까?
심심하면 이런짓도 하면서 놀 수 있음 ㅎ 핳핳 진짜 끝이요 ㅋㅋㅋ




이제 나도 컴퓨터로 그림그리기 색칠하기 가능! 츄라이츄라이! 

혹시 제 원래 그림체 및 채색법이 궁금하신 분 계실까봐 이거도 링크 남겨봅니다. 


https://m.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7239662




[신고하기]

댓글(32)

1 2 3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