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70777)  썸네일on   다크모드 on
250Remix.. | 24/04/17 00:05 | 추천 0 | 조회 54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에 교섭단체 일 일임" +54 [8]

핫게kr 원문링크

조국혁신당의 원내 교섭단체 구성 가능성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본격 반대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앞서 민주당은4·10총선 과정에서 정치개혁 일환으로 현행20석인 원내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완화하겠다고 공약했지만, 막상 원내 3당으로서의 조국혁신당의 존재감이 커지자 “현행 요건을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16일 통화에서 “교섭단체 요건 완화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교섭단체는 각 상임위에서 의사 일정을 협의하는 역할인데, (20명 미만이라) 전체18개 상임위원회에 간사 한 명씩도 보낼 수 없다면 어떻게 교섭단체가 되겠느냐”라고 했다. 국회법상 한 정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려면20석의 의석이 필요한데, 조국혁신당은 이번 총선에서12석을 확보했다.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도 이날 원내 교섭단체 구성요건에 대해 “현행 (기준)은 계속 유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른바 ‘의원 꿔주기’를 통해 민주당이 조국혁신당의 교섭단체 구성을 도울 가능성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는 “의원을 꿔준다는 것은 편법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치 도의적으로 안 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총선 직후까지도 요건 완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당 내에서 조국혁신당이 캐스팅보트를 쥘 경우 정국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단 우려가 나오면서 견제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조국혁신당은 교섭단체 구성 의지를 분명히 했다. 조국혁신당은 이날 1박2일로 이어진 당선인 워크숍에서 나온 주요 내용을 공유하면서 “단독이든 공동이든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구체적인 추진 일정 및 방식은 조국 대표에게 일임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했다.조국 대표는 “민심을 받들어 원내교섭단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신고하기]

댓글(10)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