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71421)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지금.여.. | 24/04/18 07:15 | 추천 0 | 조회 104

‘박영선 총리설’ 중대 인사, 대통령실 공식 조직은 몰랐다니 +104 [7]

핫게kr 원문링크

원문▷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29028sid=110

{사설을 영상으로 하는 건 처음 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차기 국무총리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대통령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17일 나왔다. 국민의힘 일부에선 “당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인사는 안 된다”는 반응이 나왔고, 민주당은 “야당 파괴 공작”이라고 했다.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대변인 명의로 “검토된 바 없다”고 공지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발로 “인재 풀을 넓히는 차원에서 검토 중인 것은 사실”이라는 말이 나왔다. 대통령실 내부에서조차 서로 엇갈린 이야기가 나온 것이다.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공직에 속한다. 대통령실의 대변인실이 검토한 적 없다고 공식 부인했는데, 다른 참모들은 검토한 게 맞는다고 한다면 누구 말을 믿어야 하나.



대통령실 상황을 보면 박영선·양정철 두 사람의 인사 검토를 비서실장과 정무·홍보수석, 대변인 등이 제대로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지 않고서는 이런 혼선이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총리와 비서실장 인사에 이들을 제외한 다른 참모들이 관여했다는 것이다. 비서실장 등의 공조직과 다른, 실제 대통령실을 움직이는 비선 라인이 있다는 논란이 뒤따를 수 있다.

대통령실 직제 규정에 따르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직위에 대해서는 인사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사위원회를 두고 그 위원장은 비서실장이 맡도록 돼있다. 비서실장이 모르는 인사가 있다면 심각한 문제다.



이런 일이 처음도 아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16일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총선 참패와 관련해 “죄송”이라는 발언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몇 시간 뒤 대통령실 참모가 “비공개 회의에서 죄송하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죄송하다’는 당연한 한마디조차 넣지 않은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작성한 사람은 누구인가. 지난 1일 의대 증원 관련 대국민 담화 때도 참모들이 뒤늦게 증원 숫자 조정이 가능하다고 담화에는 없는 입장을 밝혔다.



박영선 전 의원을 총리로 검토하는 자체를 뭐라고 할 수 없다. 역대 정부에서 다른 당 출신을 기용한 사례가 적지 않다. 인사 검토는 폭넓게 하는 것이 옳다. 박 전 의원은 중기부 장관을 지냈고 최근엔 반도체에 천착하면서 과거의 정치 행보에 대해 성찰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문제는 대통령의 중대 인사가 공식 조직이 아니라 누군지 알 수 없고 권한도 없는 사람들에 의해 검토된다면 정상적인 국정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댓글▷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comment/023/0003829028sid=110

"누군지 알 수 없고 권한도 없는 사람"...누굴까

[신고하기]

댓글(11)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