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153630)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붕(鵬)™.. | 24/05/19 20:10 | 추천 0 | 조회 27

<파생상품 5 - 스왑 2>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27 [6]

핫게kr 원문링크

<파생상품 5 스왑 2>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 금리 스왑

[주의]

이 글에는 텍스트로 제목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텍스트는 요약만 해드리는 것이고

관련 내용의 설명은 영상에서 해드립니다.

유튜브를 구독하지 않고 제 채널을 일부러 찾아오지 않으시더라도

영상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하신 분들을 위해 올려드리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영상이 보기 싫은 분들은 지금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또한 미리 말씀드렸던 대로

저와 제 글, 제 영상이 불편하신 분들은 저를 차단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국회의장 사건은 민주주의의 뿌리를 흔드는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국회의원이 된 당선자들은 아주 큰 착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국회에 입성하여 제 뜻을 펼치고, 제 꿈을 펼치고, 제 잇속을 챙기라고 지지자들이 주권을 행사한 것이 아닙니다.

지지자들 모두가 직접 정치에 참여할 수 없으므로 지지자들의 뜻을 반영하고 전달할 대표 자격을 준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이 잘나서 그 자리에 서게 된 것처럼, 이제부터 내가 하고자 했던 일들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사건의 핵심은 겉으로 드러난 것은 지지자들을 배신했다는 행위이지만, 더 나아가서는 민주주의의 뿌리는 흔드는 사건 <신뢰>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절대로 흐지부지 넘겨서는 안 됩니다.

한번 잃은 신뢰를 다시 찾기까지는 너무나 긴 시간이 소요될 것이므로 더 많은 시간이 지나기 전에 바로 잡아야 합니다.

만약, 이 일을 흐지부지 그냥 넘겨버린다면 민주당은 물론이고, 앞으로 대한민국 정치의 미래 또한 암흑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시민들도 가슴에 새겨넣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의원내각제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라는 것을.

경제를 보다, 쉽게 배우기는 누구든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제 채널을 구독하지 않아도 함께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수렴해서

본편을 자체 1회 공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기 전부터 딴게이였으므로 모든 것은 딴게이분들 우선입니다.

경제를 보다, 쉽게!

KRB 경제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경제 쉽게 배우기

오늘은 파생상품 스왑 Swap 두 번째 금리스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pDGPuT5USYQ

아래 파생상품 관련한 표를 계속해서 참고해 주시고, 오늘 두 번째 시간 금리스왑을 알아보고,

통화 스왑을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왑은 선물, 옵션과는 달리 이해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밑 지식을 위한 용어

스왑 레이트, 스와프 레이트 (Swap Rate)

스왑레이트는 외환스왑에서 외국 돈과 우리 돈을 잠시 바꾸는 단순한 비율이 아닌

우리나라에 달러 사정이 어떤지 나타내주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시중에 달러를 구하기가 힘들어졌다고 합시다.

A 기업이 달러를 구하는데 원래의 시세라면 1달러를 1천 원과 교환할 텐데 지금은 달러가

귀해졌습니다.

이 영향은 A 기업만 받게 되는 것이 아니므로 A 기업이 달러를 구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해야 합니다.

“1달러당 1천 원에 교환 바랍니다. 한 달 뒤에 빌려 쓴 금액을 돌려줄 테니 그 대신

귀사는 우리에게 1달러당 9백 원만 돌려주면 됩니다.”

달러가 더욱더 귀해지게 되면 이런 조건이 계속해서 내려갈 것입니다.

이런 교환 비율을 스와프 레이트 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리보금리(LIBOR)

리보금리는 런던의 주요 정보 제공 은행 사이에서 단기 자금을 조달하는 이자율을 말합니다.

이자율은 콜금리와 장기이자율도 포함합니다.

리보금리는 매일 오전 1130(영국시간), 정보제공 은행들이 제출하는 호가 금리를

기초로 IBA(ICE Benchmark Administration)에 의해 산출되고, 현재 5개 통화

(USD, GBP, JPY, EUR, CHF)별로 각 7개의 기간 물(익일물, 1주일물, 1·2·3·6·12개월 물)

35종이 산출되고 있습니다.

리보금리는 대표적인 은행 간 호가 금리로 국제 금융 시장에서 각종 변동금리 연계

장외 파생상품, 기업 및 가계대출, 자산유동화상품 등의 지표금리(Benchmark Interest Rate)

로 널리 쓰여 왔습니다.

그런데, 리보금리는 최근 은행 간 자금거래가 활발하지 않으면 정보제공 은행의 판단이

크게 작용하여 금리의 신뢰성이 감소할 수 있다는 단점이 드러났고,

1990년 후반 이후 은행의 자금조달 수단이 양도성예금증서 CD, 환매조건부채권 RP 등으로

다양화되었으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은행 간 자금거래의 유동성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리보금리가 지표금리로서 갖는 신뢰성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2012년에는 정보 제공

은행들의 금리 조작 사건이 발생하면서 리보금리의 신뢰성에 심한 손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지표금리에 대한 개혁논의가 시작되고 20177월 규제 당국인

영국 금융 감독청(FCA)이 정보제공 은행의 호가 금리 제출 의무를 강제하지 않기로 발표

리보금리 중단이 공식화됩니다.

5개 통화별 기간 물(USD 1주일 물, 2개월 물 포함) 리보금리는 20211231일까지만

산출되고 중단되었습니다.

USD LIBOR 익일 물, 1·3·6·12개월 물은 2023630일까지 산출되고 중단되었습니다.

리보금리 산출이 중단되면서 주요국(미국, 영국, EU, 일본, 스위스)은 리보금리를 대체하는

무위험 지표금리 RFR(Risk Free Rate)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무위험 지표금리 (RFR, Risk Free Rate)

실거래 기반 익일 물 금리로 실제 거래를 기반으로 하므로 신용 위험을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리보금리를 대체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개발하였고 통화별 무위험 지표금리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한국은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이 공동으로 지표금리 개선 추진단 발족 국채 통안증권 담보 레포 금리를 한국의 RFR로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KOFR (Korea Overnight Financing Rate) 코파 라고 부릅니다.

영상에서 금리스왑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통화 스왑과 그에 관련된 용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여러 경제 지표와 경제 동향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경제 동향을 계속해서 알아보면서 틈틈이 경제 배우기 영상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보아주시고 널리 알려주시면 제작에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

한국시간 515일 저녁 930분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발표가 있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3.4% 상승

시장 예상치 3.4% (전월대비 0.4% -> 0.3%)

미국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

전년 동기 대비 3.6% 상승

시장 예상치 3.6% (전월대비 0.4% -> 0.3%)

4CPI 상승폭이 둔화되었고(기저 효과), 소매 판매 예상 하회하며

모두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결과가 나오자 시장은 다시 금리 인하 기대감을 키우고 있고,

미국 주가는 상승했으며, 국채금리는 하락, 달러화는 약세가 되었습니다.

3.8%에 머물러 있던 근원물가지수의 하락으로 인플레이션 하방경직성이 완화된 것은 좋으나

이 변화는 기저 효과가 작용하였고 미 연준이 금리 인하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고 보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조건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2개월 또는 3개월간의 물가 흐름과 곧 발표될 PCE 등 수치를 참고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앞으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상승할 수 있음.)

이스라엘, 중동 등 여러 불안 요소가 남아있고

국제 유가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가능성, 유가가 재차 높아질 상황에 있으므로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20240519

KRB 경제연구소

() 올림.

[신고하기]

댓글(30)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