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한국투자증권은 신작 호연이 결과적으로 아쉬운 성적을 냈다고 평가했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서브컬쳐 스타일의 그래픽과 다양한 캐릭터의 조합, 이를 활용한 컨트롤 등 새로운 시도들이 도입됐지만, 지나치게 복잡한 시스템은 오히려 모바일로 플레이하기에 적절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정 연구원은 “여전히 남아있는 엔씨소프트 스타일의 인터페이스 및 과금 모델은 사용자들의 거부감을 자극했다”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초반 호연의 다운로드 순위는 국내, 일본, 대만 등에서 1등을 기록했지만, 매출 순위는 의미 있게 올라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국내 서버 현황도 대부분의 서버가 원활한 상태로 목표한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다.
정 연구원은 “신작 개발에 대한 전략 변화가 절실하다”며 “리지니라이크 스타일의 게임과 새로운 시장 및 사용자를 공략하는 참신한 게임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리니지라이크 스타일 게임 유저와 새로운 시장-사용자가 교집합이 될 수 있나? ㅋㅋ
댓글(12)
서브컬쳐 아닌데
사실 서브컬쳐가 뭔지 지들도 잘 모르는 듯
초반부터 스펙 쪼개기가 너무 심했어
그냥 스위칭 알피지만 했으면 엔시의 새로운 시도 하면서 국면 전환의 반 발짝은 됐을텐데
오토사냥 넣고 공성전 추가해야지
자동사냥이 복잡한 시스템??
스펙강화는 겁나 복잡하더라. 리니지부터 그랬지
ㅋㅋㅋㅋㅋ 굴까
뒷돈 못받았나
호연에 쓸돈이 어딨겠음. 그돈으로 리니지 골프채 만들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브컬쳐 아니시라매ㅋㅋㅋㅋ
근데 얘네 진짜 사내 테스트만 돌려보고 출시한거야? 콩고기도 최소한 베타테스트는 거쳤는데
전략뵨화 더욱 다양한 리니지라이크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