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뽐뿌 (46737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마데정신.. | 19/10/20 10:18 | 추천 23 | 조회 6318

차를 오래 타기 위한 유지 관리 순서입니다. +690 [26]

뽐뿌 원문링크 m.ppomppu.co.kr/new/bbs_view.php?id=car&no=772026

지금까지 차를 10대 가까이 바꿔 타면서 느낀 점으로 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관리를 해줘야 할 유지 관리부분에서 순서를 매겨 보았습니다.

차를 오래 타기 위한 가장 첫번째는 안전 입니다. 본인이 살아야 있어야 운전을 할수 있기 때문에 운행하는데 안전을 위한 항목을 첫번째 항목으로 잡았습니다. 아무리 돈이 없고 힘들어도 차를 타고 다니기 위해서는 이건만은 꼭 지켰으면 하는 것을 위주로 다루겠습니다.

 

자동차의 유지 관리 부품에는 타이어 각종 오일류와 필터류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등이 있으며 저는 최우선 항목으로 일단 아무리 돈이 없어도 타이어만은 권장 수명 내에서 교환 주기를 지키려고 노력했으며 타이어도 좀 더 수명을 더 오래 쓰기 위해서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를 해줘야 편마모 없이 수명도 오래 유지하기 때문에 귀찮으면서 신경이 안쓰이는 부분이지만 일부러 안전을 위해서 관리를 했습니다.  보통 주행 특성에 따라서 다르지만 4계절 타이어 기준으로 6만킬로정도이며 암전히 타시면 최대 8만킬로도 가능하지만 타이어는 트레이드가 20-30%정도 남으면 배수성이 떨어지고 소음이 증가되는 특성이 있어서 완전히 수명을 다할때까지 쓰는 것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타이어 수명이 10-20%정도 남았을 때 아깝지만 본인의 생존 확율 증가와 기대 수명의 증대를 위해서 교체를 추천 합니다.

 

두번째로 신경 써줘야 할 부분으로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오일 입니다.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브레이크 패드 또한 소모품이지만 유관으로 잘 확인이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때론 브레이크 패드의 수명을 다한 것도 모른체 운행을 하다가 브레이크 디스크까지 교환하는 사례가 있으니 안전과 과도한 수리비 예방을 위해서는 매 3만키로 마다 정검 후 수명이 20-30%정도 내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수명이 다하면 마모를 알려주는 쇠소리가 나거나 브레이크 패드 교환 등이 들어오는 차량도 있으니 다른 부품에 비해서 신경을 써줘야 할 부품 중에 하나 입니다. 그리고 보통 운전자들이 많이들 잘 못 알고 있는 상식 중에 하나가 브레이크 오일 관리 부분인데 브레이크 오일을 부족하지만 않으면 보충만 해주고 타면 된다는 잘못된 상식이 있는데 브레이크 오일은 마일리지가 늘어갈 수록 오일에 수분 함량이 높아지는데 그로 인해서 브레이크 오일의 끓는 점이 높아지게 되어서 베이퍼 록 현상이라고 브레이크에 충분한 압력이 생성되지 않아서 밀리는 현상이나 심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제어가 되어지는 않는 사고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수분함량 체크할 수 있는 장비로 체크 후에 일정 함량 이상이면 교환을 해줄 것을 추천 드립니다. 최소 4만킬로 마다 정검해야 하면 교환주기 8만킬로는 안넘기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디젤차의 경우에는 연료필터가 중요한데 다른 파츠에 비해서 운전자분들이 잘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인데 연료필터에 이물질이나 수분 함량이 높아지면 시동 불량이나 최악의 경우 인젝터 파손이나 연료 계통 부품에 마모로 인한 고장을 유발 할수 있는 부분이라 될수 있으면 교환주기를 넘기지 않고 교환해는 것을 추천 드리며 특히나 겨울철 시동 불량의 원인 중에 하나이니 겨울철이 되기 전에 점검을 해야 할 부분 입니다. 디젤차의 경우에는 가끔씩 연료 계통 잘못 관리하면 수리비 폭탄과 수리과정에 과도한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기에 본인의 기대 수명 연장을 위해서 좀 더 신경 쓰는걸 추천 드립니다.

 

보통 정비소를 가면 엔진오일이나 오일필터 에어컨 필터 같은 것들은 알아서 잘 점검을 해주기 때문에 웬만한 운전자분들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관리가 잘 되지만 특히나 돈을 아낀다고 타이어와 제동 계통 디젤차의 경우에는 연료필터 같은 주요 부품등을 교환 시기를 미루거나 수명을 다할 때까지 아껴 탄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자동차에 어떠한 튜닝 보다도 본인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투자와 최고의 튜닝이라는 생각이니 혹시라도 점검하시는데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신고하기]

댓글(26)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