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뽐뿌 (46737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Shampoo | 20/02/28 22:00 | 추천 25 | 조회 1829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29일자 정답 +105 [10]

뽐뿌 원문링크 m.ppomppu.co.kr/new/bbs_view.php?id=mobile&no=14225


오늘의 퀴즈 2/29일자 정답 : 맥거핀

 

맥거핀 Macguffin

영화에서 중요한 것처럼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줄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극적 장치를 뜻한다.

히치콕 감독이 <싸이코> 등의 영화에서 사용하면서 보편화됐다.


서의 복선(伏線)과 반대되는 의미다. 즉, 맥거핀은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관객을 의문에 빠트리거나 긴장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사건,

상황, 인물, 소품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감독은 맥거핀에 해당하는 소재들을 미리 보여주고 관객의 자발적인 추리 행태를 통해 서스펜스를 유도한다. 

 

맥거핀은 영국의 공포영화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이 <싸이코(Psycho)>,<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North By Northwest)> 등의

영화에서 극적인 줄거리를 역동적으로 전개시키기 위해 사용한 이후 보편화됐다. from 시사상식사전

 

약간의 부연 - 위키

맥거핀(MacGuffin)은 영화 등의 줄거리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을 마치 중요한 것처럼 위장해서 관객의 주의를 끄는 일종의 트릭이다.

 

window.open("//cdn.ppomppu.co.kr/zboard/data3/2020/0228/20200228221345_elwpkreo.jpg")

영화 <싸이코> 촬영 현장에서 디렉팅 중인 히치콕 감독과 배우 자넷 리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예컨대, 히치콕 영화 《싸이코》는 자넷 리가 연기한 마리온 크레인이 공금을 횡령하여 도피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영화를 처음 보기 시작한 관객은 저 돈의 행방이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해 한다. 그런데 마리온이 살해당하는 중반부를 거쳐,

영화의 결말에 이르면 아무도 돈의 행방 따위에는 신경쓰지 않게 된다. 이 때 마리온이 횡령한 돈이 맥거핀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용어로 만들어졌지만 최근에는 각종 매체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자리잡게 되어 영화가 아닌 다른 분야의 설명에도 종종 쓰이곤 한다.

 

사족:  국내에서 맥거핀을 잘 활용하는 감독으로 봉준호 감독이 있는데..

정작 봉감독은 메타포나 맥거핀 같은 거 신경쓰지 말고 보시라..고 했던 게 생각나네요

 

보통 이맘때가 되면 가는 겨울과 함께 곧 다가올 꽃피는 춘삼월을 얘기하기 마련인데..

이 망할노무 코로나 거시기 때문에 뭘 해도 다 코로나19로 수렴되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네요.

그래도, 그럼에도 시간은 간다고 3월 오고, 또 3월 가고 4월 오면.. 그러다 보면 코로나도 빠이빠이 하겠지요..

 

우짜든동 오늘도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왠지 평소의 금요일 같지 않은 금요일을 보내셨을 것 같은데.. 

아무쪼록 내일 토요일은 조금이나마 토요일다운 토요일 보내셨으면 좋겠네요.

무엇보다 2월의 마지막 날이라 2월 마무리도 잘하시구요. 다들 2월 한 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신고하기]

댓글(10)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