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뽐뿌 (46737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Sh.. | 21/01/25 10:00 | 추천 30 | 조회 4366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1/25일자 정답 (25일 출석체크와 함께~)" +73 [16]

뽐뿌 원문링크 m.ppomppu.co.kr/new/bbs_view.php?id=coupon&no=67313

 

오늘의 퀴즈 1/25일자 정답 : 3번 피리부는 소년

 

에두아르 마네(프랑스어: Édouard Manet, 1832년 1월 23일 ~ 1883년 4월 30일)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이다.

19세기 현대적인 삶의 모습에 접근하려 했던 화가들중의 하나로 시대적 화풍이 사실주의에서 인상파로 전환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였다.

그의 초기작인 <풀밭 위의 점심 식사>와 <올랭피아>는 엄청난 비난을 불러 일으켰으나 반면에 수많은 젊은 화가들을 주변에 불러모으는 힘이 되었는데,

이들이 후에 인상주의를 창조하였다. 이 그림들은 오늘날 현대미술을 창시한 분수령으로 여겨진다.

그의 화풍의 특색은 단순한 선 처리와 강한 필치, 풍부한 색채감에 있다

 

window.open("bbs_view_image.php?id=coupon&no=67313&img=20210125100904_uupggedi.jpg")

 

피리 부는 소년

제작연도 1866년, 인상주의, 유화, 캔버스에 유채(Huile sur toile), 크기 161 x 97 cm 소장처 오르세 미술관

window.open("bbs_view_image.php?id=coupon&no=67313&img=20210125101141_hpioxsxa.jpg")

 

이 그림은 특이한 초상화다. 겉으로 보기에 피리 부는 소년을 그린 것 같지만 사실은 빅토린 모렝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에두아르 마네는 피리 부는 소년을 모델로 쓰지 않고 모렝을 모델로 삼아서 이 그림을 그린 것이다.

모렝은 마네의 모델 중 한 명으로서 <올랭피아>와 <풀밭 위의 점심> 같은 문제작에도 등장하는 여성 모델이다.

실제의 모델을 표현했다기보다 가상의 현실을 통해 마네는 모렝에 대한 자신의 욕망을 표현하고 있다.

시기적으로 이 그림은 <올랭피아>와 <생 라자르 역> 중간에 위치하는데, 이 당시에 마네의 마음에서 일어난 모렝에 대한 태도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다른 그림과 달리 마네는 이 그림에서 모렝의 몸과 섹슈얼리티를 철저하게 감춰놓았다.

숨은 진실을 알기 전까지 이 그림을 통해 모렝이라는 여성을 떠올리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다. 여성성은 사라지고 사춘기 소년의 모호한 성징을 느낄 수 있을 뿐이다.

이 그림은 모렝으로부터 섹슈얼리티를 제거하기로 마음먹은 마네의 심중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누드로 모렝을 그리는 대신 마네는 의상을 통해 자신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모렝을 자신의 가정 생활로 편입시키려는 마네의 욕망이 깔려있다. <생 라자르 역>에서 모렝이 유모로 등장하는 것에서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그림은 마네의 심경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배경이 없이 인물만 등장하는 구성은 이런 의미에서 전통적인 초상화의 규칙을 위반한 결과다.

주목해야 할 것은 피리 부는 소년의 시선이다. 그림에서 드러나는 소년의 표정은 관객에게 모호한 시선을 던지고 있는데 이런 시선과 표정은

모렝을 모델로 그린 다른 그림 <거리의 여가수>를 연상시킨다. 피리를 입에 대고 부는 모습은 순간의 행동을 포착하는 마네 특유의 관점을 드러낸다.

이런 관점은 동작이나 행동의 통제를 미덕으로 생각한 마네의 취향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from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 지엔씨미디어

 

참고 영상 - 에두아르 마네와 작품에 관하여

[신고하기]

댓글(0)

1 2 34 5
    
제목 내용